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신 얼굴은 10점 만점에 9점" "당신은.......미안해 1점"

두명의 호주 과학자가 예쁜 얼굴과 밉상을 구분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화제다. 얼굴 사진을 입력하면 1점부터 10점까지 점수가 나오는데, 호감이 가는 얼굴일수록 점수가 높다.

호주 시드니 공과대학의 컴퓨터 과학자인 하티즈귀네슈(Hatice Gunes)와 마시모 피카르디(Massimo Piccardi) 박사가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눈과 눈, 턱과 이마 등 얼굴의 각 부위를 측정해 점수를 매긴다.

두 과학자는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클라우디아 쉬퍼, 케이트 모스, 케서린 제타 존스 등 국적과 매력, 나이가 다른 215명의 여자 얼굴 사진을 50명의 테스트 참가자들에게 보여주었다.

참가자들은 각 사진에 대해 1점부터 10점까지 점수를 매겼는데, 같은 사진에 대해 점수가 엇갈리기도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비슷한 결과가 나와 아름다움에 대한 관점이 사람마다 크게 다르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과학자들은 이 결과를 분석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얼굴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다.

피카드디 박사는 "이 프로그램은 엔터테인먼트나 화장품 산업, 성형수술 분야에 이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기사
Are you beatiful? Computer says yes.

Posted by 정이리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관리자 2007.04.05 2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는 제가 2005년-2006년에 만든 BAPA( Balanced Augular and Proportional Analysis) Attractive Rating(인종 민족별로 다른 얼굴의 매력도 측정 방법, 2006년, 고려대학교 의대 석사학위논문)과 같은 방식의 얼굴 매력도 평가 방식입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제가 발표했던 내용과 비슷하게 최근 발표를 하였군요. 하지만 원문의 기사 내용에서 보시듯이 내용이 조잡해 보이는 군요.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평가가 10점으로 했다고 하는데 Scale이 너무 좁고, 인종 민족적인 특성이 고려되어 있지는 않군요. 또 단순히 길이를 젠 후에 그 길이로 한 사람의 얼굴을 평가하는 것은 잘못된 측정방법입니다.

    BAPA는 각 개인의 얼굴의 전체중에서 특정 미적 부위들의 상대적인 얼굴 비례 또는 비율과 균형이나 각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단순한 길이 측정과 같은 절대 평가가 아니라 상대평가입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사진 분석학에서 길이 측정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호주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너무도 많은 측정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제가 개발한 얼굴 매력도 측정 방식은 100점 만점 식으로 얼굴의 각 부위별로의 점수를 평가할 수도 있고 전체적인 얼굴의 조화와 특성을 평가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종, 민족, 성별에 따라서 서로 다른 매력기준으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국회도서관이나 고대 대학원 의학도서관실에서 저의 성형외과학 석사 학위 논문 "Balanced Angular and Proportional Analysis(BAPA): A new designed method of photogrammetry of face"논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 2013.01.04 1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안뇽 2013.01.04 1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그렸다

  4. 2013.01.04 1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2013.01.05 17: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