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비스타와 윈도 XP에서 같은 게임을 돌리면 속도 차이가 날까? 하드웨어 전문 사이트 HEnthusiast가 인기 3D 게임으로 두 운영체제의 속도를 비교해봤다.

테스트는 지포스 7600 GS와 지포스 8800 두 개의 그래픽카드를 Battlefield 2142, Company of Heroes, Elder Scrolls IV: Oblivion, Flight Simulator X, Need for Speed: Carbon, The Sims 2, World of Warcraft 등에서 번갈아 돌려보면서 프레임을 쟀다.

테스트 결과는 아래 그래프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스트 PC 사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스트 결과를 그래픽카드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프를 보면, 파란색의 XP가 빨간색의 비스타보다 전체적으로 더 많은 프레임을 기록하고 있다. 비스타는 워크프래프트에서만 XP를 약간 앞섰을 뿐 나머지 게임에서는 모두 뒤지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HEnthusiast는 "두 가지 그래픽카드는 최신 드라이버를 썼고 패치까지 했다"면서 테스트의 정확성을  강조했지만, 전체적으로 비스타가 낮은 점수를 얻은 것에 대해서는 그들도 의아해하는 눈치다.

HEnthusiast는 "이번 테스트가 비스타를 깎아내리기 위한 것도, 게임과 궁합이 맞지 않는다는 딱지를 붙이려는 것도 아니라"면서도 "현재 시점에서는 게임이 비스타의 강점이 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물론 HEnthusiast는 비스타의 완벽하지 않은 드라이버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해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테스트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얘기다. "테스트 게임들은 하나같이 윈도 XP에 최적화된 것"이라는 MS의 항변을 괜한 투정으로 흘려들을 수만도 없다.

그래서다. HEnthusiast 테스트를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일지는 결국 각자의 몫으로 남는다.


Posted by 정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