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프린터와 함께 삼성의 주력 사업으로 꼽히는 디지털 카메라 부문을 놓고 삼성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삼성테크윈의 디지털 카메라 사업이 삼성전자의 기술 지원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그룹 전략을 재검토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 마저 제기되고 있다.

삼성테크윈은 3분기 매출액 9723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1%(152억원)와 37%(325억원) 줄어들었다. 전체적으로는 흑자를 기록했지만 디카 사업에서 310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것이 실적 부진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 

삼성은 그동안 삼성전자와 삼성테크윈간 기술과 마케팅 협력을 통한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을 모색해왔다. 하지만 이같은 협력에도 불구하고 삼성의 디카 경쟁력이 약화되자 삼성이 해법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올초 출시한 DSLR(디지털 일안반사식) 'GX-20'는 삼성전자와 삼성테크윈이 공동 개발한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제품으로 화제를 모았지만 인기몰이에는 어려움을 겪었다. 삼성은 일본 DSLR의 핵심 기술인 바디와 렌즈를 보유하고 있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일본 팬탁스와 협력하고 있지만 한계를 넘지 못하고 있다.

삼성의 콤팩트 카메라 부문도 갈수록 경고음이 커지고 있다. 국내 시장 점유율은 40%대로 높은 편이지만 수익률이 낮은 게 문제다. DSLR 가격이 100만원대 밑으로 떨어지면서 콤팩트 카메라도 판매가가 낮춰지고, 그에 따라 마진이 크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은 캐논이나 니콘처럼 마진이 큰 데다 렌즈 등에서 큰 수익이 보장되는 DSLR에 승부를 걸지 않으면 삼성 카메라의 글로벌 브랜드화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삼성은 디카사업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주우식 IR팀장(부사장)은 최근 3분기 실적발표 자리에서 "삼성전자와 삼성테크윈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협력에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는다"면서 "몇 개월 후에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삼성의 고민', 디카 사업 해법 찾기... 기사 읽기

Posted by 정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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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raco 2008.10.28 13: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
    브랜드파워로 내수시장에 의존해서 성장할때까지 버티기.. -_-

  2. 담덕 2008.10.28 1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국내 DSLR 브랜드가 자리 잡아주면 좋겠다는 생각은 있지만..
    과연 삼성이 어느 정도까지 해낼지 미지수네요..

    • 정이리 2008.10.28 1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성이 맘만 먹으면 잘 할 것 같기는 한데요..어쩔 수 없는 한계...이를테면, 100년 가까은 일본 업체들의 기술력은 어쩔 수 없지요..혹 모르겠네요.. 인수 합병 등으로 극복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3. 미고자라드 2008.10.28 19: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필이면 파트너가 펜탁스. 파트너가 골골대는 상황에서 크게 성장하긴 어렵죠..

  4. 까칠맨 2008.10.28 2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루 브랜드로 똑딱이 카메라 시장에서 선두로 치고 나왔지만...DSLR 이라는 변수를 예측을 못한 거죠...결국 디카 시장 예측을 못한 결과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크윈의 경우 그룹에서도 본질이 모호한 회사 중에 하나입니다. 카메라 사업은 이관하던 접고 군수 사업에 매진하는 것이 어떨가 개인적인 제안을 해 봅니다 ^^

  5. EastRain 2008.10.28 23: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메라는 냉장고 만드는 마인드,
    모니터나 TV 만드는 마인드 등등
    일반 가전제품을 만드는 마인드로 덤볐다간
    큰코 다칠 분야입니다.

    삼성은 이미 롤라이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카메라 브렌드를 인수했다가 말아먹은 전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때나 지금이나 카메라를 만드는 마인드에는
    조금의 변화도 없는 것 같습니다.

    카메라는 단순히 기술력으로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MP3플레이어, TV, 등등 매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카메라를 통해 소비자는 '사진'을 만들어 내기 때문인데요.
    그런 면에서 보자면 카메라를 생산한다는 것은
    악기를 만드는 것과 오히려 가깝습니다.
    시대가 아무리 디지털로 넘어갔다 하여도
    예술적인 표현까지 기술력으로 커버되는 건 아니겠지요.

    사실 어떻게 보면 삼성의 그러한 한계는
    카메라 분야 뿐 아니라 다른 전자 제품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게 아닐까 싶어요.
    그들의 자본가적 센스는 아주 대단합니다만,
    감성이 있는지는 심히 의심스럽거든요...

  6. 작은인장 2008.10.29 0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삼성의 마인드로는 HiFi나 카메라는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HDD나 cpu나 자동차같은 것도...
    어찌보면 램이 삼성의 마인드에는 딱 맞는 거 같아요. ㅎㅎㅎ

  7. missile1 2008.10.30 1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메라는 감성의 영역이죠.

    하지만 계속 도전하면 모르죠.

    원래 캐논도 독일제 짝퉁에서 시작했지만...
    (뭐 그나라는 원래 2차대전때도 유리로 잠망경도 만들고... )

    하여튼요.

    전 삼성 카메라는 응원합니다.

    (비록 제가 니콘 DSLR을 사용하고 있기는 해도..
    이걸 10년쯤 쓰다가 새 제품을 사려고 할때에도 삼성 카메라가
    살아있다면 진지하게 고려해 볼듯..)

    카메라라는 상품이 기술력을 요하는 상품은 맞지만
    감성/노하우/역사/일종의 팬 등등이 필요한 사업이라고 치면
    자동차 회사랑도 비슷한것 같기도..

    현대가 지금 겨우 그래도 완전 똥차는 아닌가 보다.. 정도 평가를
    받기 위해서 쏟아부은 노력과 시간도 참 ㅎㄷㄷ하죠?
    반도체랑은 좀 다르니까..